전통사찰이란 전통사찰보존법에 근거하여 민족문화 유산으로써 역사적 의의와 문화적 가치를 가진 사찰을 일컫는다. 전통사찰 지정절차는 사찰 주지가 시·도를 경유하여 문화체육관광부에 신청하며, 문화체육관광부는 현지 출장조사 및 전통사찰지정 자문회의 자문을 거쳐 지정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1. 보광사(전통사찰 제41호)
파주시 최대 규모의 전통사찰
보광사(普光寺)는 광탄면 영장리 고령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전통사찰로 보광사의 창건 및 연혁에 대해서는 인조 12년(1634)에 만들어진 숭정칠년명동종의 명문을 통해 알 수 있는데 절의 역사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이기도 하다. 이에 의하면 보광사는 진성여왕 8년(894) 왕명에 따라 도선국사가 비보사찰로 창건하였다고 한다.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 때 폐허가 된 것을 광해군 14년(1622) 설미(雪眉), 덕인(德仁) 두 스님이 중건하고, 1634년 덕인스님이 발원하여 범종불사를 시작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다가 이후 도원(道元)스님을 거쳐 신관(信寬)스님이 완성을 보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 범종 명문의 연혁 관련내용에는 창건 및 조선 중기의 내력만이 담겨 있다. 이외의 고려시대와 조선 후기의 보광사 역사는 1977년 편찬된 『봉선사본말사약지(奉先寺本末寺略誌)』를 통해 단편적으로나마 살펴볼 수 있다. 이에 의하면 고종 2년(1215) 원진(元眞)국사가 중창하였고, 우왕 14년(1388)에 무학스님이 중창했다고 한다. 인조 9년(1631)에 도원(道元)이 범종을 만들기 위하여 모연을 시작하였는데 3년 동안 청동 80근을 모은 뒤 죽게 되자 신관(信寬)이 그 뒤를 이어 1634년에 300근의 범종을 완성하여 봉안하였다. 현종 8년(1667)에는 지간(智侃), 석련(石蓮) 두 스님이 대웅전과 관음전 등을 중수하였으며, 영조 16년(1740)에 이르러서는 부근에 있던 영조의 생모 숙빈최씨의 묘소인 소령원(昭寧園)의 기복사(祈福寺)가 되어 대웅보전, 광응전을 중수하고 만세루를 창건하였다. 또한 소령원의 기복사로 정해지면서 사찰 내에 숙빈최씨의 위패를 모실 어실각이 지어졌고 그 앞쪽에는 영조가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직접 심었다는 300년 된 향나무가 있다.
보광사의 대웅보전(大雄寶殿)은 다포계 양식의 팔작지붕이다. 기둥위에는 안초공을 두어 창방머리를 감싸고 있으며 내, 외 삼출목(三出目)의 공포를 두었으며 외부로 나온 쇠서(牛舌)는 연꽃과 연봉을 초각(草刻)하였고 내부에는 운궁형(雲宮形)으로 조각하여 매우 화려하게 장식하였으며 단청도 잘 남아있다.
위치 및 교통 안내
소재지 : 광탄면 보광로 474번길 872. 검단사(전통사찰 제40호)
검단사(黔丹寺)는 탄현면 성동리의 한강과 임진강이 합류하는 부근의 검단산 산허리에 위치한다. 이 사찰은 신라때 검단조사(黔丹祖師)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며, 실제로 조선후기에 그려진 《검단사조사영정(黔丹祖師影幀)》 1폭이 전해지고 있어 검단조사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단조사의 생존연대는 불명확하지만 신라의 고승이었다고 전해지며 전국 각지에 검단조사와 관련된 창건설을 가진 사찰이 분포하고 있어 주목된다. 현재 원사지(原寺址)로 추정되는 대지 중심지에는 별다른 건물이 없고 대지 오른쪽에 치우쳐 지금의 사찰이 겨우 잔존하고 있는데 법당인 법화전(法華殿)과 요사채가 남아있다.
법화전은 새로 수리된 부분이 많이 있으나 대체로 조선후기 건축양식을 보이고 있으며, 이절의 유일한 법당으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이다. 건물 안에는 불단(佛壇)이 있으며, 불단위에는 작은 불상이 그 뒤로는 후불정화(後佛幀畵)가 봉안되어 있고 벽면에는 《검단조사영정》이 걸려 있다. 불상은 18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목조관음보살좌상으로 경기도 문화재자료(제144호)로 등록되었다.
19세기의 작품으로 추정되고 있는 이 후불탱화는 아미타불과 그 권속들을 그린 것으로 아미타불은 높은 대좌 위에 앉아 상품중생인(上品中生印)을 한 단정한 불상이고 이 주위로 관음·세지 등 6대 보살을 함께 그린 칠존도(七尊圖)이다. 여기에 아난·가섭 등 제자를 그리고 네 모서리에각각 사천왕(四天王)이 배치된 특이한 구도의 불화이다. 이 후불탱화로 미루어보아 원래 본존불상은 아미타불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위치 및 교통 안내3. 용상사(전통사찰 제88호)
용상사(龍床寺)는 월롱산 남쪽 사면 중턱에 위치한다.
성종 12년(993), 현종1년(1010)에 이어 현종 9년 (1018)에 소배압이 거느린 40만의 거란군이 개성까지 쳐들어오게 되자 현종은 민간인 차림으로 이곳 월롱산까지 피신하게 되었다. 다행히 강감찬이 귀주(龜州)에서 승리하면서 나라 안이 평정되자 현종은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절을 짓게 하고는 임금이 머물렀다는 뜻으로 용상사(龍床寺)라 이름 지었다고 한다.
그 뒤 덕은화주(德隱化主)가 세종 27년(1445)에 중건하였으며 이때 소불석상(小佛石像)을 인근 벽장굴에 조성해 봉안하였다. 임진왜란 때 승병의 도량이 되었는데 왜군의 시체가 근처 골짜기에 가득하여 한때는 “무덤골”이라 불리기도 했다. 이후 조선 후기까지의 연혁은 전해지지 않으나, 1530년에 편찬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절 이름이 보이고 있고, 1779년에 편찬된 『범우고』에 보면 ‘절이 지금은 없어졌다’라는 말이있어 임진왜란 이후 어느 때인가 폐사된 것으로 생각된다.
근대에는 1926년에 정염스님이 폐허가 된 절터에 사찰을 중건하였으나, 한국전쟁으로 폐허가 되었다. 현재의 용상사는 옛 터에서 약간 아래쪽에 터를 닦아 해방 전에 중건되었고, 벽장굴에 있던 석불을 대웅전에 모시게 되었다. 1967년에 대웅전을 다시 개축하면서 서쪽에 삼성각(三聖閣)을 신축하여 오늘에 이르고있는데 소속은 대한불교 일승종(日乘宗)이다.
정통십년 명석불좌상(正統十年銘石佛坐像)은 높이61cm에 폭이 50cm정도인 소형불좌상이다. 석불의 전면에는 회칠이 되어 있어 세부적인 특징을 자세히 관찰하기는 어려우나 목이 짧고 직사각형의 모난 얼굴에 육계가 두툼하다. 바닥에는 “正統十年 乙丑五月○○德隱”이라 새겨져 있어 덕은에 의해 용상사가 중창될 때 같이 조성된 것으로 보이며 이 조성연대는 1445년으로 조선 초기의 불상양식을 이해하는데 귀중한 자료이다.
위치 및 교통 안내
소재지 : 월롱면 용상골길 4034. 용암사(전통사찰 제87호)
용암사(龍岩寺)는 광탄면 용미리 장지산(長芝山)에 위치한다.
고양시 벽제관에서 광탄으로 향하다 혜음령 고개를 넘으면 얼마 후 오른쪽 시야에 와 닿는 따뜻한 눈길을 느낄 수 있다. 시선을 보내는 주인공은 나지막한 산등성이에 우뚝 솟은 국가 보물 제93호인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이다.
언제부터 이곳에 가람이 형성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전설에 의하면 고려 제13대 선종(宣宗, 1083~1094)때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을 조성한 배경과 절의 창건에 얽힌 설화가 전하고 있어 약 900여년 전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이 만들어진 11세기를 창건연대로 잡고 있다.
조선시대는 그 기록이 없어 알 수 없으나, 근대에 들어 1930년대 파주에 사는 박금용(朴今用)을 비롯하여 면내 신도 심상각(沈相恪), 조수천(曺守天), 이종구(李鍾九), 이동훈(李東薰) 등의 주선으로 절이 재창건 되었으며, 1935년 4월대웅전 3칸을 재건하였다. 당시 장단군에 있던 장선환대사가 주지로 부임하여 절을 수호하였는데, 이 때 현재의 사명인 용암사 (龍庵寺)로 명칭을 바꾸고 봉선사 말사에 등록하였다. 1950년대에는 이승만 대통령의 어머니가 이곳을 찾고, 1953년에 이승만 대통령 내외가 이곳을 다녀간 적이 있어 현재의 절 입구 확장되었다고 한다.
경내의 중앙으로 대웅보전이 비교적 넓은 터에 남향을 향해 자리잡고 있으며 대웅전우측으로 용암사 종무소가 위치해 있다. 마애이불입상이 위치한 기슭으로 미륵전이 있고 석불 아래에 삼신각(三神閣)이 자리하고 있다. 대웅보전 앞뜰에는 봉덕사종을 본 따서 제작한 범종(높이 187cm, 115cm)을 안치한 범종각이 위치해 있다.
위치 및 교통 안내
소재지 : 광탄면 혜음로 742-28 문의처 : 031-940-5831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이 세상 하나뿐인 당신 행복하시길 바라고 무두 함께 행복해지길 기원합니다. 부처님의 자비가 늘 함께하시고 가정의 행복이 깃드시기 바랍니다. 석가탄신일 인사말 이미지입니다. 원하시는 소원 성취하시고 부처님 전에 두 손 모아 합장 축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