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팔다리가 가늘어지고 배가 나오면서 계단을 오를 때 쉽게 숨이 차고 힘이 들게 됩니다. 그것은 근력이 떨어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제 노인들의 근력이 떨어졌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근력감소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력은 근육이 발휘하는 힘을 말합니다. 근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근육의 크기가 작아지거나 손실되었다는 의미이며, 이것은 노화 과정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면 힘이 부족하다거나 체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일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근감소증은 중요한 건강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근육은 일반적으로 30세 전후부터 감소하기 시작하며 50세까지 약 10% 감소하고, 60세 이상부터는 30%, 80세부터는 50% 이상이 소실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노인들은 뼈와 관절이 약해져 외출이 어려워지며,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노인들이 노년기에 식이요법과 함께 근력운동으로 근육의 양을 늘리는 것이 노인건강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뚜껑을 열 때 필요한 악력이 약해져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는 근력 저하의 신호입니다. 악력은 노화나 근감소증의 평가 항목 중 하나이며, 악력 향상을 위해 손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손의 무게는 3~4kg 정도로, 이 무게를 어깨 근육이 지탱합니다. 무의식적으로 팔짱을 끼고 있거나 이 자세가 편하다면 어깨 근력이 약해진 것일 수 있습니다.
앉아서 턱을 한 손으로 괴는 사람들은 목과 척추에 있는 근육이 머리를 고꾸라지거나 기울어지지 않게 지탱하는데, 이 근육이 약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노인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근육량 감소를 확인하는 방법과 근육량 감소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운동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많은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운동의 규칙성입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이 중요하며, 최소 1주일에 3회 이상, 2~3개월 이상 꾸준한 운동이 근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은 지름길이 없으므로 꾸준한 생활 습관으로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