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세탁기는 많은 가정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과 그 해결 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당황할 필요없이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드럼세탁기 사용에 따른 관리하는 꿀팁(냄새 청소법 / 소음 / 도어안열림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드럼 세탁기 관리법(꿀팁)
1. 세탁물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세탁물 냄새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기로 인해 세탁물이 썩어서 나는 쾨쾨한 냄새, 세탁기 청소를 하지 않아 세탁기 내부에서 냄새가 발생하는 경우, 세탁기 내부에 물때가 생기거나 황곰팡이와 검은 곰팡이가 번식하여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곰팡이 들이 옷에 묻으면 옷에서도 냄새가 나며, 피부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관리 방법- 세탁물을 장기간 세탁기 안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 세탁 후에는 도어를 열어서 세탁기 내부를 건조시켜줍니다.
- 주기적으로 필터 및 세탁기 통을 청소합니다.
2. 세탁기 관리 및 셀프 청소 방법
세탁기 관리는 냄새 방지와 곰팡이 등의 세균번식을 억제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 입니다. 그리고 세탁기를 오래쓸 수 있는 중요한 행동입니다. 통세척 기능을 사용할 때, 권장 세척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무세제 통세척 코스가 없는 경우에는 세탁조 클리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배수 호스가 꼬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 사항
- 통세척 기능을 사용할 때 반드시 드럼 전용 세탁조 클리너를 사용합니다.
- 무세제 통세척 코스가 있는 경우에는 세탁조 클리너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 배수가 잘될 수 있도록 배수 호스가 꼬이지 않게 합니다.
3. 탈수 시 탁탁탁 하는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드럼세탁기에서 탈수 과정 중에 '탁탁탁'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세탁물이 회전될 때 통을 긁으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관리 방법
- 우선 탈수되고 있는 세탁물의 무게중심이 쏠리지않게 세탁물을 정리합니다.
- 세탁기의 수평 상태가 안맞아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으니 이를 확인하고 조절 다리를 맞춰줍니다.
4. 드럼 세탁기 수평상태 확인 및 맞추는 법
- 세탁기를 살짝 들고 4개의 수평 조절 다리 중 높거나 낮은 쪽에 수평 조절 다리를 맞춰주세요.
- 조절 후 조임 너트를 오른쪽으로 돌려 완전히 조여줍니다.
- 이때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평 조절 후 조임 너트가 풀리지 않도록 고정해 주세요.
- 4개의 수평 조절 다리와 바닥면이 흔들리지 않는다면 수평이 맞습니다.
5. 드럼세탁기 도어가 안 열리는 경우
어린이 보호기능이 설정되어있는 경우
- 어린이 보호 기능이 설정된 경우 세탁이 종료된 후에도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 기능에 대한 해제는 부가기능을 누른 다음 다이얼을 돌려 어린이 보호 기능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해제됩니다. (모델에 따라 해제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부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 일시정지 및 세탁 종료 후에도 안전을 위해 내부 온도가 건조 시 65 ˚C , 세탁 시 55 ˚C 이하여야만 도어가 열립니다.
세탁기 내부에 물이 남아 있는 경우
- 세탁조 내부에 물이 남아 있을 경우 배수 필터를 열 때 전면으로 물이 넘칠 수 있어 도어가 열리지 않습니다.
마무리하며..
드럼세탁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세탁물 냄새, 세탁기 관리, 통세척, 소음, 도어 열리지 않음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계시면 나중에 세탁기가 문제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않고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가 써드린 내용을 잘 기억하셨다가. 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도움이 되실거같아서 남겨드립니다.
▼ 세탁기 청소가 필수인 이유 바로가기
▼ 통돌이 세탁기 청소 및 관리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