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FinTech)의 뜻와 사용예시(뉴스용어, 경제용어, 시사용어, 법률용어)

Pages

핀테크(FinTech)의 뜻와 사용예시(뉴스용어, 경제용어, 시사용어, 법률용어)

핀테크(FinTech)의 뜻와 사용예시(뉴스용어, 경제용어, 시사용어, 법률용어)


우리는 종종 뉴스기사나 신문에서 핀테크라는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어는 일상생활에서는 잘 쓰이지 않기때문에 어떤 의미인지 모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핀테크라는 단어의 뜻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핀테크의 정의와 어원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빅 데이터, SNS 등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합니다. 이는 기존의 금융 서비스를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핀테크 서비스 기업의 예시

1. 모바일 결제 및 송금 서비스

토스, 카카오페이 등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간편하게 결제하거나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2. 크라우드 펀딩 / P2P 금융

에잇퍼센트, 어니스트 펀드, 피플펀드 등의 서비스를 통해 여러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모아 사업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3. 보안/인증

 지문 또는 홍채 인식 등을 통해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도 핀테크의 일부입니다.

4. 자산관리

뱅크샐러드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신용점수 관리 또는 금융상품 통합 관리, 맞춤형 금융상품을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5. 금융 투자

파운트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자산 운용 또는 자문을 제공합니다.

6. 가상화폐

업비트 등의 서비스를 통해 비트코인이나 다른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핀테크는 우리 일상생활에 이미 깊숙이 들어와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핀테크 역시 그에 따른 위험 요소와 문제점들이 존재하므로, 이러한 점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핀테크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