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르삭 사진 |
시르삭 열매는 항암 작용과 비만에 효과적이며, 변비 또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질환과 장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또한, 관절염과 류머티즘 통증 완화,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그라비올라 열매의 또 다른 효능으로는 혈뇨와 요도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염증 질환인 기관지, 감기 질환에 좋습니다. 또한 당뇨 조절에 사용됩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출산한 여성의 젖분비를 돕는다하여 출산 후 여성들에게 권장하는 과일이며 혈압을 낮춰주고 심박수를 조정해주며 혈관을 넓혀준다하여 고혈 압 환자들에게도 적극 권하는 과일이라 합니다. 오 래전부터 내려오는 민간의 설은 이 과일이 가지는 특별한 신맛으로 인해 살충 작용의 효과로 기생충 제거와 장염으로 인한 설사의 치료에 유용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좀 과장되게는 자연 항생제에 비유 하며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실험실의 일부 세포의 연구결과일 뿐이지만 암 치료의 대체 요법으로써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수한 항암, 항종양 효과가 있으며 특히 유방암에 치료 효과가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시르삭의 잎은 수면을 유도하는 성질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가 수면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잎으로는 차를 달여 마시거나 신선한 잎을 단순히 베게 밑에 잎을 놓아두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열을 내리거나 설사나 괴혈병을 다루는데 사용되었고 전통적으로 피부의 상처치료를 위한 찜질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시르삭에는 카로티노이드와 페놀, 아세토 게닌, 퀴놀론, 알칼로이드 등의 활성물질과, 단백질을 구성하는 트립토판과 라이신 메티오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 C, K, 비타민 E, 리보 플래빈, 티아민, 엽산, 니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콜린 등의 비타민 B도 많이 들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