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감기로 인한 가래는 너무 괴롭습니다. 아침마다 굵은 가래덩어리가 나오고 기침을 유도하며, 숨쉬기도 힘들어 집니다. 차를 마시면 가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 5가지 차는 가래를 줄이는데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래는 기관과 폐의 점막에서 생기는 점액성 분비물이 기도로 배출되는 증상입니다. 가래가 많이 생기면 호흡곤란이 오거나 기침과 같은 다른 호흡기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가래에 좋은 차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유자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비오틴 성분이 가래를 줄여주고, 기관지를 보호합니다.
- 따뜻한 유자차를 마시거나 유자를 이용한 요리를 먹으면 가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쑥에 함유된 쑥유, 카모마일 성분이 가래를 녹여내 만성기관지염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 따뜻한 쑥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대추에 들어있는 타닌과 당분이 가래를 없애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끓인 따뜻한 대추차를 마시거나 대추를 이용한 환제를 복용하면 가래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생강 오일 성분이 가래를 제거하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따뜻한 생강차나, 생강을 이용한 환을 마시면 가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헛개나무 잎과 열매에 들어있는 항염성분이 가래를 줄이고 기관지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 끓인 헛개나무 잎차나 열매차를 마시면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 쑥, 대추, 생강, 헛개나무 등의 차를 마시면 가래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차들은 가래를 녹여내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래가 있을 때는 이 차들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