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설날 제사상 차리는 방법

Pages

충청도 설날 제사상 차리는 방법

강원도 설날 제사상 차리는 방법
위의 사진을 클릭하시면 아주 자세한 명절제사와 차례 정보에 대한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오늘은 설날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제사상을 차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제사상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오늘은 충청도에서의 제사상 차리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제사상을 제대로 준비하고, 가족들과 함께 풍성하고 의미 있는 설날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충정도에서 제사상 차리는 방법

충청도는 우리나라에서 중심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인접한 지역이 어디냐에 따라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도 조금씩 다릅니다.

경상도와 인접한 곳은 대구포, 상어포, 피문어 등의 건어물을 올리고, 전라도와 인접한 곳은 병어, 낙지 등을 올립니다.

반면 내륙 지역에서는 대부분 수산물이 아닌 배추전, 버섯전 등 부침류를 차례상에 올립니다.충청도의 제사상에는 메, 면, 탕 산적, 어적, 향누름적, 포, 제주, 식혜, 과일, 나물 등입니다.

과일 및 과자로는 대추, 친밤, 단감이나 곶감, 배, 사과, 산자, 약과 등이 올라가며 나물류로는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콩나물이 올려 진다. 특이한 것은 바로 향누름적입니다. 도라지, 파, 고비 고기를 길게 잘라서, 양념한 다음에 볶아 꼬치에 끼고 알지단채로 장식한 것을 말합니다.

충청도는 지역 특성상, 한반도와 같이 삼면이 육지이고, 바다와 맞닿아 있습니다. 또한 전라도와 경상도에 접한 지역이 공통된 만큼, 각 지역에 가까운 지역은 전라도와 경상도의 제사음식을 많이 따라가기도 합니다.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은 기본적으로 5열로 이루어집니다. 병풍이 세워져 있는쪽을 기준으로, 1열에는 밥과 떡국, 시접 등이 차려집니다. 2열에는 어찬, 육찬 등 고기류가, 3열에는 탕 종류가 세워지고, 4열에는 포, 나물, 식혜 등이, 마지막으로 5열에는 대추, 밤 등 과일 종류가 차려지게 됩니다.

경기도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고기와 떡이 많이 올라가며, 생선은 다른 지역에 비해 적게 올라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내륙 지방인 서울과 경기지역에서는 예부터 생물보다는 말린 생선을 차례상에 올렸습니다. 명태와 말린 통북어를 차례상에 올립니다. 명태는 다산, 북어는 풍요를 상징하는 생선이기도 한데요. 이 때문에 명태와 북어는 지역을 불문하고 차례상의 인기 대표 음식으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생선 가운데에 으뜸이라고 볼 수 있는 굴비와 조기는 올립니다.


1열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떡국을 올림

2열

어동육서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꼬리는 서쪽

3열 

생선·두부·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음

4열

좌포우혜 :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

5열

조율이시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음 또는 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흰 과일은 서쪽

※ 차례상 준비시 유의점

1.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 자가 든 것은 쓰지 않는다.

2. 나물에는 마늘, 파, 고춧가루 등의양념을 사용하지 않는다.(생강은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기타 양념은 무방함)

3.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쓴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명절에는 과식을 하게 되는데요. 명절 과식을 대처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클릭하셔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명절 과식 대처법 바로가기

위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1. 상 차리기
  2. 강신 (조상님 모시기)
  3. 참신 (조상님께 인사)
  4. 초헌 (조상님께 인사)
  5. 독축 (조상님께 인사)
  6. 아헌 (조상님께 대한 인사)
  7. 종헌 (조상님께 대한 인사)
  8. 첨작 (조상님의 음식 드시는 시간)
  9. 유식 (조상님께서 음식 드시는 시간)
  10. 헌다 (조상님의 음식 드시는 시간)
  11. 사신 (조상님께서 가십니다.), 납주 (조상님을 보내드립니다.)
  12. 철상
  13. 음복 (제사상을 차린 후에는 가족들과 함께 제사를 지내며, 선조들에게 소원을 빕니다. 제사가 끝난 후에는 제사상에 올려둔 음식을 모두 함께 나눠 먹으며, 가족 모두가 풍요롭고 건강한 한 해를 기원합니다.)

마무리하며..

제사상을 차리는 것은 우리 선조들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표현하는 한국의 아름다운 전통입니다. 특히 경기도 스타일의 제사상은 그 독특한 배치와 함께 다양한 음식들을 통해 우리의 선조들에 대한 높은 존경을 보여줍니다. 이번 설날에는 이 포스트를 참고하여 여러분만의 제사상을 준비해보세요. 가족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