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 크래커의 뜻와 사용예시(뉴스용어, 경제용어, 시사용어, 법률용어, 정치용어)

Pages

넛 크래커의 뜻와 사용예시(뉴스용어, 경제용어, 시사용어, 법률용어, 정치용어)

넛 크래커의 뜻와 사용예시(뉴스용어, 경제용어, 시사용어, 법률용어, 정치용어)

우리는 종종 뉴스기사나 신문에서 넛 크래커라는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어는 일상생활에서는 잘 쓰이지 않기때문에 어떤 의미인지 모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넛 크래커 라는 단어의 뜻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넛 크래커의 뜻과 사용예시

가산금리의 뜻

넛 크래커(Nut-Cracker)는 한 나라가 기술과 품질이 우수한 선진국과 임금과 원가가 저렴한 개발도상국 사이의 경쟁에서 뒤쳐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원래 호두를 양쪽에서 눌러 까는 기계를 뜻하는데, 이처럼 한 나라가 어떤 나라들 사이에 끼어 압력을 받으며 힘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가리킵니다.

넛 크래커는 한 나라가 선진국에 비해서는 기술과 품질 경쟁에서, 후발 개발도상국에 비해서는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1990년대 저임금의 중국과 첨단 기술의 일본 사이에 낀 한국의 위상을 묘사할 때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넛 크래커는 한국이 미국, 일본과 같은 선진국에 비해서는 기술과 품질면에서 뒤지고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등 후발 개발도상국에 비해서는 가격 면에서 뒤지는 현상을 일컫는 말로 일반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그동안 정보기술(IT)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 반도체, 가전제품, 휴대폰 등 세계 최고의 정보기술 국가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일부에서는 이를 가리켜 ‘가격은 일본보다 낮고 기술은 중국보다 앞섰다’고 하여 역 넛크래커 현상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언론에서의 넛 크래커 단어 예시

넛 크래커는 1997년 IMF 외환 위기가 일어나기 전에 미국의 컨설팅 업체 부즈앨런&해밀턴이 만든 보고서에서 중국과 일본 사이에 있는 우리나라가 처한 상황을 묘사하면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보고서는 “한국이 임금이 낮은 중국과 기술이 우수한 일본의 협공을 받아 넛 크래커 속에 끼인 호두 같다”고 표현했습니다.

▼ 구상권의 뜻와 사용예시 바로가기

위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마무리하며..

넛 크래커는 한 나라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에서 경쟁에서 뒤쳐지는 현상을 가리키는 경제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한 나라가 선진국에 비해 기술과 품질에서 뒤지고, 개발도상국에 비해 가격에서 뒤지는 상황을 묘사합니다. 이 용어는 한국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에서 경쟁에서 뒤쳐지는 상황을 묘사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그동안 정보기술(IT)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 세계 최고의 정보기술 국가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만약 게이트 키핑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게이트키핑의 뜻와 사용예시 바로가기

위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