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사전점검 방법, 꿀팁 그리고 체크리스트 공유 - 3분 정보

Pages

아파트 사전점검 방법, 꿀팁 그리고 체크리스트 공유 - 3분 정보

아파트 사전점검 방법, 꿀팁 그리고 체크리스트 공유 - 3분 정보

새로운 아파트로 이사는 설레이는 일입니다. 하지만 입주 전의 사전점검은 매우 어렵고 중요한 절차입니다. 가구와 가전제품이 들어오기 전에 반드시 집에 문제점이 없는지, 만약 있다면 이를 최대한 빠르게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사전점검하는 방법과 유용한 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점검의 개요와 준비물

사전점검이란

분양자가 아파트의 내부 마감 상태, 시설물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점검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입주 시작일로부터 약 30일에서 45일 전에 시행됩니다.

사전전검 준비물

사전점검 날에는 신분증, 필기구,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마스킹 테이프, 줄자, 수평기, 전기 테스터기 등을 가지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휴대전화나 카메라를 이용해 확인 과정을 사진으로 남겨두면 추후 문제 발생 시에 유용합니다.

사전점검에서 확인해야 할 주요 사항

사전점검 해야 할 주요 사항

벽면 및 천장 상태

벽면과 천장의 균열, 물세며, 변색, 마감의 불량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바닥 상태

바닥에 이상이 없는지, 특히 타일이나 장판에 들뜸, 긁힘, 찍힘 등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창문 및 발코니

창문의 개폐 여부, 창틀과 유리의 밀봉 상태, 누수 가능성 등을 체크하세요.

문과 잠금장치

문의 개폐 상태와 잠금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험해봅니다.

욕실과 주방

수도 및 배수 시설의 문제가 없는지, 욕실과 주방의 타일 상태 등 전반적인 체크가 필요합니다.

전기 및 가스

전기 스위치, 콘센트, 가스레인지 연결, 보일러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사전점검 꿀팁

체크리스트 활용

체크리스트 활용

사전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에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공유해드릴테니 필요하시면 다운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체크리스트

아파트 입주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다운로드 바로가기

사진 및 영상 기록

문제가 된 부분은 사진이나 영상으로 꼭 기록해 두세요.

지체 없는 문제 제기 및 해결 요청

확인된 하자는 지체 없이 관계자에게 알리고, 시정 요구를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하자 보증 기간 숙지하기

사전점검 때 미처 발견하지 못한 하자는 꼭 기억해두셨다가. 하자 보증기간 내에 요청하여 수리하셔야 합니다. 보통 입주 후 1년에서 5년간 하자보수를 받을 수 있으니 하자보증 기간을 잘 인지하고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품목별로 하자보증 기간이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신축 아파트 사전점검은 여러분의 새 집을 처음 만나는 날이자 입주 전 마지막 점검의 기회입니다. 이 사전점검 기간에 사전에 체크리스트를 준비하고, 집중하여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