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주고받은 술잔이 끔찍한 숙취의 원인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숙취의 원인이 알코올 알레르기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증상과 특정 주류가 당신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통스러운 복부 경련, 설사, 메스꺼움, 구토 또는 기타 형태의 소화 불량과 함께 화장실을 자주 간다면 알코올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소화 장애는 많은 건강 상태의 주요 증상이므로 정확한 진단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술을 마시는 동안 얼굴이 붓기 시작한다면 그것은 몸에서 보내는 경고입니다. 히스타민 반응으로 인한 알코올 과민증이 있을 때 붓기를 경험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만약 삼키거나 숨쉬기 어려움, 저혈압, 현기증 등을 느끼신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셔서 약물을 주입해 근육을 빠르게 이완시켜 기도를 열어야 합니다.
알콜 알레르기로 인한 붉고 얼룩진 피부는 가려운 발진이나 두드러기가 함께 올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등은 일반적으로 분해될 수 없는 히스타민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는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히스타민을 대사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 얼굴이 붉어지기 시작하고 이마에 땀이 나거나 심장이 뛰기 시작한다면, 신체가 알코올을 적절히 대사할 수 없기 때문에 알코올에 대한 부작용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과 마찬가지로 이 문제는 효소(이 경우는 간에서 알코올 대사에 필요한 효소인 아세트 알데하이드)의 고갈로 여겨집니다.
쌕쌕거림, 숨 가쁨 및 기침이 발생할 수 있고 부비동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술을 마실 때 코막힘, 답답함, 안면 압박 등의 상부 호흡기 증상이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알콜 알레르기는 목이 약간 막히는 것처럼 조이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식, 잦은 감기 및 기타 호흡기 합병증이 있는 경우라면 술을 드시는 것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증상이 알코올 알레르기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만성 호흡기 문제의 악화로 인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의사의 소견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체내 흡수된 알코올은 분해 효소에 의해 아세트 알데하이드로 전환 후 다시 분해 효소에 의해 아세트산으로 전환되고 또다시 아세트산이 분해되며 이산화탄소와 물로 바뀌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