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부부들을 위한 임신 극초기 증상 정리 11가지

Pages

난임부부들을 위한 임신 극초기 증상 정리 11가지

난임부부들을 위한 임신 극초기 증상 정리 11가지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들을 위해서 오늘은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아기를 갖는다는것은 인생의 큰전환점으로 분명 부부에게 큰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특히 아기를 만드려 노력중이지만 잘 안생기는 부부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체온상승 및 홍조

임신 극초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평소 체온보다 다소 높은 체온을 겪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배란을 하기 전 올라간 체온은 생리가 끝날 떄 쯤 다시 평소 체온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그런데 배란일이 끝났는데도 체온이 내려오지 않는 다면 임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홍조 증상 또한 체온 상승과 같이 임신 극초기의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체온 상승때문에 얼굴이 붉어지는 홍조 증상이 나타납니다. 홍조증상이 나타남과 동시에 피부가 화끈거리는 것과 같은 뜨끈하고 더운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피부 뾰루지나 여드름 등 

임신을 하게 되면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하여 평상시 없던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깁니다.  하지만 뾰루지는 생리 시작 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및 현기증

우리는 생리 중일 때 두통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임신 극초기에도 두통과 현기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생리중의 두통과는 다르게 임신으로 인한 두통의 원인은 혈당 수치 저하입니다. 그 이유는 임신이 되었다면 아기가 자궁내부에 자리잡기 위해 아기집 내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자궁이 큰 변화를 겪게 되면서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두통 및 현기증

 예민한 후각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에는 잘 못느끼던 여러가지 내 주변의 냄새들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입맛의 변화

평소에 전혀 먹지도 좋아하지 않던 음식이 갑자기 먹고싶어지고 땡기면 임신 극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 임신하게된 제 친구의 경우는 원래 순대를 잘 안먹는데 갑자기 순대가 엄청 먹고싶어져서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이 임신한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가슴, 복부 및 허리 통증

여성들 중에 평소에도 생리통이 심한 사람이라면 월경 전 증후군과 동일한 신체적 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생리통과 증상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복통 및 요통으로 인해 온 몸이 욱씬거리고 아프거나 가슴이 찌릿거림이 심하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일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복부 팽만 및 변비

임신을 하게되면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영향으로 평소보다 장운동의 방해를 받게됩니다. 장운동이 활발하지 않게되면 소화 장애도 생기면서 원활한 배변활동이 어려워지며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위가 압박되고 장에 가스가 가득 들어차있게 된다면 복부 팽만 및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소화가 잘되는 장이 편안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보다는 약간 더 헐렁한 옷차림을 입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줌이 자주 마려워 짐

아기를 품기위해서 자궁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방광이 자궁으로 인하여 압박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보다 저 잦은 배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혈액 생성 및 호르몬 변화 등과 동시에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자연스러우며 임신을 하게 되면 더욱 빈번하게 소변을 보게 됩니다.

질 분비물이 많아짐

우리가 냉이라고 부르는 자궁경부점액이 양이 많이거나 진득진득해짐, 또는 탁한 색깔이 보인다면 이것은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질염 역시 분비물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산부인과 진료를 추천합니다.

피로감

호르몬 변화로 평소보다 더욱 더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잠이 많아지고 꾸벅꾸벅 조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졸음과 피곤함은 임신이 시작된 후 임신 기간내내 겪게 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산모는 충분한 휴식과 건강한 식단으로 몸을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로감

급격한 감정변화

호르몬 불균형 현상으로 인해 평상시와 달리 극심하게 예민해지는 경우를 겪기도 합니다. 이는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임신 극초기 증상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기분전환 및 주변으로부터 환기를 해주는 것이 적절합니다.

마무리하며..

헷갈렸던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한 궁금증이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소중한 아이를 만나고 싶은 부부들의 소원이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