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싸게 구입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선택해야하는 것이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중 하나를 택해야 합니다.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은 서로 다른 할인 방식으로 스마트폰 구입에 대한 비용을 줄여 줍니다. 하지만 어떤걸 선택해야할지 헷갈리는데요. 오늘은 이 두 옵션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통신사로부터 지원받는 휴대폰 단말기 기기값 할인입니다. 휴대폰 기종이나 통신사, 약정 기간,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요금제와 긴 약정 기간의 조합일수록 공시지원금은 늘어납니다. 최대 15%까지 추가 지원금을 더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말기의 공시지원금 대신 받을 수 있는 요금 할인 혜택입니다. 매월 나가는 통신요금의 25%를 할인받는 것으로, 높은 요금제를 사용할수록 할인받는 금액이 커집니다. 12개월과 24개월 중 선택이 가능하며, 할인율의 차이는 없습니다. 추후 중도 해지 시 발생할 수 있는 위약금에 대한 문제를 고려해 본다면 우선 12개월 약정을 한 후 기간이 끝날 때 재가입하는 방향을 권장합니다.
단말기 구입 비용을 직접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이나 아이폰의 경우 공시지원금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높은 요금제와 긴 약정 기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추가 지원금을 받기 위한 조건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장기간 동안 매월 통신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 변경이 자유롭고, 중도 해지 시 남은 기간에 대한 할인 금액만큼의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단말기 구입 비용을 직접 줄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요금 할인 혜택입니다.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할인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요금 절감을 원한다면 선택약정 할인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매월 받는 할인액이 크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더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구입 비용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공시지원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최신 스마트폰이나 고가의 단말기를 구입할 때 초기 구입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용량을 고려해야합니다. 매월 사용하는 데이터 양과 통화량, 그리고 선호하는 요금제를 고려해 어떤 할인이 더 유리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비용을 계산해 보세요. 초기 단말기 구입 비용뿐만 아니라, 약정 기간 동안 내야하는 핸드폰 요금을 계산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