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수(레몬물) 만드는 법 -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

Pages

레몬수(레몬물) 만드는 법 -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

레몬수(레몬물) 만드는 법 - 레몬수의 다이어트 효과

건강을 챙기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는 것이 레몬물 마시기 입니다. 레몬수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여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마실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및 건강에 이점이 많아서 사람들이 시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레몬물을 만드는 방법과 레몬수를 마시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레몬수의 효과와 효능

다이어트 효과

레몬수를 물 대신 꾸준히(약 1리터 이상)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우리 몸에 쌓여있는 체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입니다. 예전에도 레몬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연구결과에도 나와있다.

여러 질환 예방

레몬의 주요 영양성분 중 칼륨이 풍부하게 있으며, 칼륨은 혈압 조절과 근육 기능에 필요합니다.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몸 안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낮춰줄 수 있다.

비타민C 공급

비타민C 공급

레몬을 먹는 상상만 해도 입안에 침이 고입니다. 이것은 모두가 아는 레몬에는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비타민C의 경우 피로해소와 콜라겐 생성을 도와 깨끗한 피부를 관리하는 것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효능으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항암 및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도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소화 촉진

레몬의 산미는 위가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알맞은 산도와 농도를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소화 효소의 활동을 도와 적절한 영양 섭취를 돕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만성 탈수 극복

현대인들은 순수 물보다는 커피와 기타 음료의 섭취가 늘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적정한 수분의 섭취를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한 아무맛도 안나는 물을 마시는 것은 생각보다 아주 힘든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몬물을 만들어서 마시게 되면 상큼하고 달달하게 마실 수 있어 맹물을 마시는 것보다 훨씬 많은 물을 마실 수가 있게 됩니다. 하지만 식후에 물을 마시는 것은  위산의 농도를 낮춰 소화를 돕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식전 또는 식후 최소 한 시간에서 두 시간 이후에 섭취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레몬수 만드는 법

레몬수를 만들 때 최대한 효과를 보기 위해 껍질도 같이 넣게 되는 데 그렇기 때문에 레몬물 만들기의 가장 중요한 것은 레몬을 깨끗하게 잘 세척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레몬과 물의 비율 확인

간단하게 말하자면 물 1리터당 레몬 1개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1. 레몬 세척하기

1. 레몬 세척하기

레몬의 세척중 가장 중요한 것은 껍질 표면에 묻어있는 농약과 왁스 코팅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레몬을 식초 물에 10~20분 담근 뒤 베이킹소다를 껍질에 뿌려 손으로 빡빡 문질러 주어야 합니다. 그럼 세균 및 농약이 깨끗이 제거됩니다.

그 다음 끓는 물에 1~2분 짧게 레몬을 담가 이리저리 굴려 코팅되어 있는 왁스를 제거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로 세척해 준 뒤에 키친타월이나 깨끗한 타올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준다.

2. 레몬 손질하기

레몬은 껍질에 가장 많은 항산화 물질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몬수를 만들때에도 껍질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레몬 양끝의 봉긋한 꼭지는 맛이 쓰기 때문에 제거해줍니다. 레몬은 손질하는 것에는 강판에 갈아내기, 쥬스메이커로 갈아버리기 등등이 있지만 가장 쉬운것은 슬라이스 하는 것입니다. 얇게 슬라이스 해줄 수록 맛은 더 잘 우러납니다. 좀더 정성을 들이고 싶다면 씨앗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에서 쓴 맛이 나기 때문입니다. 

3. 물에 우리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은 찬물에 레몬을 우린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좋은방법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껍질의 항산화성분을 최대한 많이 우려내야하기 때문에 찬물에서는 껍질의 항산화 성분이 잘 우러나지 않습니다. 우선 물을 끓인다음 90~95도 정도로 약간 식혀 준다음에 우려냅니다. 그리고 충분히 우려 내야 레몬의 영양성분이 잘 우러나게 됩니다. 만약 항상화 성분보다 비타민C를 더 많이 우려내고 싶다면 90~95도가 아닌 60~70도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 우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꿀팁

기타 꿀팁

  • 민트잎, 로즈마리 등 허브를 함께 넣어 향을 더할 수 있습니다.
  • 레몬물에 탄산수를 섞어 레몬 소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레몬물을 얼려서 레몬 아이스큐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건강에 좋도 맛도 좋은 레몬수의 효과와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모두들 항산화성분과 비타민C 그리고 여러 미네랄이 녹아 있는 레몬수를 드시고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주변분들에게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