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강아지는 하루 12시간에서 14시간을 잔다고 한다. 그리고 어린 강아지는 18시간 정도 수면시간을 가진다.그런데 만약 우리 강아지가 밤에 잠을 설치면서 깊은 잠을 못 자는 것 같다면 아래에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강아지가 건강 문제로 인해 불편함이나 고통을 겪고 있다면 잠을 자기 힘들어 할 수 있다. 관절염, 소화 장애 또는 감염과 같은 건강 문제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 시끄러운 소음, 주인과의 급작스러운 이별 또는 집안의 새로운 사람이나 애완동물이 같이 살게된다는 등 다양한 이유로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이로 인해 긴장을 풀고 잠들기가 어려울 수 있다.
급작스러운 과도한 소음, 평소화 다른 불편한 실내 온도 또는 밝은 조명, 이사로 인한 환경 변화 같은 외부 요인은 강아지의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다.
개는 습관의 동물이며 일상의 갑작스러운 생활패턴의 변화는 안절부절못하고 잠들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어린 강아지는 에너지 수준이 더 높은 경향이 있으며 밤에 더 활동적일 수 있고, 노령견은 노화로 인해 수면 패턴에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일부 어떤 개의 품종은 기민하고 경계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밤에 잠을 깊게 자지않는 성향이 있다.
강아지가 배고프거나 주인의 관심을 끌고 싶으면 잠을 거부할 수 있다.
쿠싱병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강아지의 수면과 각성 주기를 방해할 수 있다.
강아지의 수면 문제가 지속되거나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 같으면 병원 진료를 보는 게 좋다. 사실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강아지의 수면 공간이 조용하고 편안하며 산만하지 않은지 확인해 본다.
강아지는 일정에 따라 움직이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식사시간, 놀이 시간, 배변 시간에 대한 일관적인 일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 보는 것도 좋다. 규칙적인 운동은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강아지가 불안이나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경우 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줘야 한다.
시끄러운 소음, 밝은 빛 또는 강아지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기타 자극에 대한 노출을 줄인다. 잠재적인 방해 요소를 없애기 위해 백색 소음이나 차분한 음악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취침 시간 가까이에 강아지에게 간식을 주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밤에 배변을 하거나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충분한 관심과 정신적 안정감을 받을 수 있도록 낮 동안 반려견과 즐거운의 시간을 보내 보는 것도 좋다.
부드러운 마사지나 아로마테라피와 같은 것들을 통해 취침 전에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깊은 잠을 못 자는 강아지라면 위 방법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 좋으며 그래도 잠을 못 잔다면 동물병원을 내방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