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날은 한국에서 가장 더운 시기로 초복, 중복, 말복이 있습니다. 복날에는 보양식을 먹으면서 더위로 부터 건강을 지키는 전통적인 문화가 있습니다. 오늘은 복날의 의미와 2024년부터 2028년 까지의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복날에 먹는 음식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복날은 매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있는 초복, 중복, 말복의 삼복을 말합니다. 삼복은 절기에 해당되지 않으며, 이 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때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이 기간 동안 삼계탕, 추어탕, 장어 등의 여름 보양식 소비량이 많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은 고대 농경사회에서 유래한 속절로,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보양식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이열치열의 원리로 뜨거운 음식을 섭취하여 체내 열을 배출하고 건강을 지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닭고기와 인삼, 당귀 등의 약재를 넣어 만든 보양식으로 열을 내리고 기력을 보충해줍니다.
미꾸라지를 주재료로 한 보양식으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여름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영양가 높은 전복을 이용한 보양식으로 여름철 입맛 증진과 소화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A와 E가 피부 건강 및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식재료입니다.